도서관서비스헌장
우리 전라남도교육청장흥도서관 직원은 민원인 모두가 우리들의 고객임을 새롭게 인식하고 민원인에게 가장 좋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의 평행교육과 문화발전에 앞장서기 위해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.
- 우리는 항상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며, 민원인의 마음으로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도서관을 만들겠습니다.
- 우리는 언제나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민원인을 내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민원인에게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민원인에게 불편을 끼친 경우 즉시 시정함과 아울러 서비스 향상에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.
- 우리는 우리의 이와 같은 노력에 대하여 민원인 여러분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.
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
- 방문 민원
- 이용자가 방문 하시면 친절하고 반갑게 맞이하겠으며 5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도서관 자료 이용에 관한 사항을 직원에게 문의 하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.
- 자료실 근무자는 자료실 개실 이전에 자료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주위 환경을 정리하겠습니다.
- 이용자가 희망하는 도서는 도서 구입시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자료실에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찾으시는 자료가 없는 경우 그 사유와 대출된 자료는 추후 이용할수 있는 시간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-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이용자가 알아 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민원처리를 제외한 다른 업무처리중에 민원인을 대하게 되면 민원 업무를 우선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.
- 장애인 이용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.
- 도서관 휴관일 및 업무 이외의 시간에도 도서반납 함에 대출자료를 반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전화 민원
- 전화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정확한 발음과 밝은 목소리로 대화하 겠습니다.
- 전화벨소리가 3회이상 울리기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, 전화를 받은 직원은 "안녕하십니까? 전라남도교육청장흥도서관 ooo입니다"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- 전화로 이용자가 원하시는 서비스 처리를 신속·정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.
- 전화 민원사항에 대하여 잘 모를 경우 해당직원에게 바로 연결하겠습니다.
- 통화 희망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민원인의 소속·이름·용건과 전화를 받은 날짜의 시간·회신의 필요성 여부·상대방의 전화번호등을 메모한뒤 자신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한 경우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자료 이용 서비스
- 지역민 책읽기 운동 사업 전개
- 독서인구 저변확대 차원에서 문화 소외지역 및 원거리 지역학생을 위하여 이동도서관 및 순회문고를 운영하여 도서대여 및 문화 정보제공에 공헌하겠습니다.
- 요청하는 기관에 대하여는 독서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- 독서관련 행사 및 평생교육기관 운영
- 독서교실,독서회등을 운영함으로서 지역민들의 독서생활 교육에 기여하겠습니다.
- 지역사회,평생교육 센터로서 건강,자녀교육강좌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편성·운영하여 이용자들의 자기개발과 성취감을느끼도록 하겠습니다.
- 쾌적한 도서관 조성
- 타인의 도서관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용자의 휴대폰울림,고성잡담등에 대하여는 주의·환기시켜 이용자가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.
- 도서관 이용자를 위하여 휴관일 안내판, 자료실 이용안내, 각실 주지사항등을 부착하여 도서관 환경 미화에 힘쓰겠습니다.
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
- 이용자들이 신고나 의견이 있는 경우 문서·전화·우편·FaX·홈페이지등을 통하여 할수 있으며 7일이내에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- 상기 기일 내에 시정하지 않거나 시정·처리가 어려운 사정을 이용자에게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소정의 보상비를 드리겠습니다.
- 도서관 운영에 대해 이용자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이 채택된 경우 그 결과는 의견을 보내주신분께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※ 도서관 주소 :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중앙로 2길 33 (구: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 원도리 304-3번지)
-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: http://jhlib.jne.g.kr
- 관 장 실 : 061-862-3558
- 행 정 실 : 061-862-3555, 061-862-3559 FAX 863-3580
이용자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-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- 평가결과를 우리도서관의 이용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무 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.
- 정기적으로 수렴한 이용자의 의견 『이용자 서비스 헌장의 지속적인 개발·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겠습니다.
이용자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- 저희 전라남도교육청장흥도서관 공무원은 이용자 여러분께 최고의 품질의 만족된 도서관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- 이용자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당연한 권리가 있으므로 이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.
- 도서관은 공공장소이므로 다른사람의 독서환경 및 도서관 이용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이 용해 주시기바랍니다.
- 도서관의 자료는 지역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공재산입니다. 소중히 다루어 주시고 대출하 신 자료는 기일내에 반납하여 다른 사람의 이용에 불편을 주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.
-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·성명·연락처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불친절·불편등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그때그때 알려주십시오.
-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은 격려와 칭찬을 부탁드립니다.